티스토리 뷰

 

 

원천동일요일한의원 얼굴의 비대칭 후유증을 남기는 구안와사 주의

 

 

 

일교차가 커지면 몸의 자율신경계를 교란시켜 면역력 저하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면역력이란 몸에 침입해 신체에 위해를 가하는 것들에 대한 대응력을 말하며, 면역체계라고도 합니다. 이런 면역력은 바이러스나 세균의 침입을 차단하고, 또한 침입한 경우 이들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면역력이 내외부적인 요인으로 저하될 경우, 몸은 각종 질병의 위협에 쉽게 노출됩니다. 그리고 이럴 때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가 바로 안면마비 질환 구안와사가 있습니다. 구안와사는 치료를 하면 충분이 완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 완료 후에 후유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얼굴 근육의 정상적인 움직임이 어려워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구안와사라고도 불리는 안면마비는 12개의 뇌신경 가운데 제7번 안면신경이 마비되면서 눈 또는 입 주변 표정 근육이 마비되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에는 눈 밑 경련, 미각 소실 등이 있으며 이로 인해 대인기피증과 같은 심리적인 문제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안면마비는 안면부의 냉기 노출, 심한 일교차뿐 아니라 과한 스트레스, 혈류순환 저하 등의 복합적인 요인으로 발생합니다. 그리고 안면마비가 발생하더라도 환자분 나이나 건강 상태에 따라 신경 손상 정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시작되고 2~3일, 또는 7일 이상 신경 손상이 진행되고 시간이 지나며 증상이 심해집니다. 치료가 늦어질수록 후유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검진받고 한방치료의 도움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조증상으로는 눈을 감고 뜨기 불편한 증상, 얼굴 피부의 감각 저하, 미각의 저하, 물을 마시거나 양치 도중 물이 새는 등이 있습니다.


이에 해당한다면 적극적으로 검사받아봐야 합니다. 얼굴신경은 운동성과 감각성 모두 관련있어 안면부 근육의 움직임과 눈물샘과 침샘, 미각 등의 영역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얼굴신경 이상으로 발생하는 구안와사, 안면마비가 발생하면 안구건조증, 구강건조증, 미각소실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안면마비 증상을 개선하고 면역력 증진을 위해 한약, 약침, 부항, 뜸 등의 통합적인 한방치료를 진행합니다. 환자분 체질에 맞는 약재를 구성해 조제하는 한약은 어혈을 제거하고 기혈순환을 촉진해 마비된 안면근육의 회복을 돕습니다.


그리고 손상된 신경의 재생과 함께 건강한 혈액을 생성해 면역력 및 장부기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본원에서 처방드리는 한약은 인증된 약재를 활용해 원내에서 직접 제조하며 안면마비 원인과 동반되는 문제, 건강상태에 따라 복용횟수와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생약성분과 한약에서 추출해 정제한 약물을 주입하는 약침치료는 어혈을 제거하고 기혈순환을 촉진해 마비된 안면근육을 풀어주며 신경재생에 도움이 됩니다. 주입되는 약물에 따라 여러 방법이 있으며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한 후 진행하는 한방치료입니다.


매선요법은 녹는 실을 주입하여 근육의 재생력을 높여 마비 증상완화를 돕는 방법입니다. 혈액순환을 촉진해 안면부 마비와 통증을 완화하고 유효한 자극으로 회복을 돕습니다. 다량의 쑥을 활용한 뜸과 온열치료는 따뜻한 기운으로 불필요한 긴장을 줄여 기혈순환을 촉진하고, 안면부 마비증상을 완화합니다.



외에도 다양한 한방치료는 건강상태와 안면마비 원인과 동반되는 증상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므로 담당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절기 면역력이 저하되면 쉽게 발병하는 질환으로 잘못된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개선하고 면역력 증진을 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일단 면역력 증진을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시간과 규칙적인 운동에 신경써야 합니다. 적절한 시기의 한방치료와 함께 개인적인 건강관리가 이뤄진다면 보다 원활한 회복과 후유증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